마음의 감기 - 우울증은 아주 흔한 질환입니다!
우울증이란 슬프거나 우울한 기분의 정도가 지나치게 심한 상태로 오랫동안 지속되어 개개인의 삶에 커다란 지장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내담자가 지닌 정서적 불편감이나 행동 문제들과 관련된 역기능적 사고를 찾고 내담자와 협동적으로 역기능적인 사고를 수정하여, 정서적 불편감 또는 행동 문제들을 해결해 나갑니다. 




공황 장애(panic disorder)는 갑작스럽게 엄습하는 불안, 즉 공황 발작(panic attack)이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공황발작의 진단기준(DSM-V)
심장이 두근거립니다.
땀이 심하게 납니다.
전신 혹은 손발이 심하게 떨립니다.
숨이 막히고 호흡이 가빠집니다.
질식할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불쾌감이 느껴집니다.
구토감이 느껴지고 속이 불편해집니다.
현기증이 나고 몸을 가누기가 힘들어집니다.
현실감각이 사라지거나 내가 아닌 사람이 나를 바라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혹시 이러다 미치는게 아닐까 하는 두려움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죽음에 대한 극심한 공포감에 사로잡히기도 합니다.
감각 이상이 생겨 손발이 마비되거나 저리고 쑤시기도 합니다.
몸이 갑자기 몹시 차가워지거나 몹시 뜨거워집니다.

공황장애의 인지치료 : 공황이 일어나도 시간이 지나면 실질적으로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이 아님을 인식시키는 치료법이며 이완요법, 호흡훈련, 실제상황에의 노출(In vivo exposure) 등이 사용됩니다.


일상을 좌지우지 할 정도로 과도한 걱정과 근심, 통제 불가능한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두려움은 치료적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도한 두려움과 불안, 공포 반응들은 대개 과거의 삶의 경험에 그 토대를 두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지행동치료와 EMDR 치료에서 불안을 유발시키는 왜곡된 믿음에 대한 수정과 현재에서 불안을 유발하는 과거 상황 및 불안으로 야기될 수 있는 미래 상황에 대해서도 함께 다룹니다. 


순간적인 분노를 참을 수 없나요?
아무것도 아닌 일인데도 심하게 화가 나고 감정 조절이 힘드나요?
나 자신도 왜 그렇게 과도하게 화가 나는지 이해가 안 되나요?
분노조절의 문제로 대인관계나 부부관계 등에서 갈등을 겪고 있나요?
여러분이 느끼고 있는 화나 분노의 감정은 현재의 외부 자극에 의해 촉발되는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과거에 경험한 억울한 사건이 내면에서 다 처리되지 못하고 쌓여 있다가 현재의 상황에서 유사한 자극에 노출되어 과도하게 반응하는 것 일 수도 있습니다.
어린 시절 주변 환경에 의해 쌓인 억울한 감정이, 아버지와 비슷한 권위 대상을 향한 비이성적인 감정 폭발의 형태로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분노의 근본 원인은 현재가 아닌 과거의 기억일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 정신분석 및 EMDR을 통해 현재의 외부자극에 대해 과도하게 분노하게 만드는 과거의 경험과 기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부부갈등의 대부분은 각자가 가지고 있는 과거의 치유되지 않은 고통과 상처에 뿌리를 두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이것은 대인관계에서 건강하지 않은 대처 방식과 부적응적인 패턴을 초래하게 되며 건강하고 성숙한 부부관계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과거의 미해결 과제, 즉 어린 시절의 상처나 두 사람의 관계 초기에 발생한 부정적 경험들을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통 인지행동적 및 정신역동적 접근과 EMDR 치료에서 부부간 상호작용방법과 어린 시절 배우자와의 애착 손상의 경험을 처리하게 되면, 부부관계의 역동이 크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치유된 애착은 부부관계 뿐만 아니라 자녀와의 관계, 그 외 대인관계에서도 안정적인 토대로 작용할 것입니다.


인터넷이나 게임을 이용하는 방법이나 시간이 정상적이고 건강한 범위를 벗어나 일상생활에서의 지장이 생기고 스스로 이러한 상황을 조절하는 것이 어려운 상태를 인터넷/게임 중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게임 중독의 문제는 평생의 인격이 완성되어가는 소아/청소년 시기의 문제로써 이러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자녀의 인생전반에 되돌리기 어려운 걸림돌로 남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인터넷/게임 중독의 치료 및 가족상담 : 인터넷/게임 중독은 당사자의 심리적/정서적 문제이기도 하지만 가족간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상태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극복하기 위해 소아/청소년 상담 전문가의 체계적이고 애정 어린 상담치료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게임 중독이라는 현상에 접근할 때, 자녀만을 기계적으로 변화시키려는 목적으로 자녀에게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에도 관심이 필요합니다.


주의력결핍및과잉행동장애(Attentioi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집중력부족, 과잉행동,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청소년기에 가장 흔히 발생하는 주요 질환입니다. 주로 초기 아동기에 발생하고 (7세이전) 여러 기능영역(가정, 학교, 사회)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가족력이 있거나 도파민이나 노르에피네프린, 아드레날린 등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부모님의 잘못된 양육 방식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ADHD의 문제를 보이는 많은 아동들이 틱장애나 불안장애, 학습장애, 강박증 등 동반되는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틱장애와 함께 감각통합훈련, 시청각훈련, 두뇌되먹임 과정 등 뇌기능의 불균형을 개선하여 본인 스스로 제어력이나 통제력을 형성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깜빡임, 코 씰룩거리기, 어깨나 팔다리를 들썩거리기, 코를 킁킁거리거나 기침하듯 쿨럭거리는 등의 운동틱(motor tic)과 욕설을 내기도 하는 음성틱(vocal tic)이 있습니다. 자녀가 틱증상을 보일 때 부모님께서는 지적을 하거나 야단을 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아동으로 하여금 불안증상을 유발하여 틱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모가 지적하는 동안은 잠시 틱증상이 약화되기도 하며 일순간 호전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3개월이 지나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자연 소멸될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틱의 특징
1. 일시적으로 잠깐 참을 수는 있지만 언젠가는 틱을 해야만 편안함을 느낍니다
2. 시간에 따라 하루중에서도 틱의 강도와 빈도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3. 스트레스나 불안, 초조, 흥분상황에서는 증상의 발현이 심해지고 피로가 누적되었을 때도 증상이 나타납니다.
4.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편안하게 TV를 보고 있을 때에도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ADHD아동에게는 틱장애가 일반아동에서 보다 훨씬 많이 나타납니다. 가족이나 친척중에 틱이나 강박증, ADHD가 있었다면 상대적으로 발현 가능성이 높고 주의가 산만하며 충동성을 보이거나 강박과 같이 반복적인 생각이나 행동을 보이고 어릴 때 자주 놀라거나 경기를 한 경우 발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충동적인 성격으로 친구들과 자주 싸우는 청소년
소극적인 성격으로 친구 사귀는 것이 힘든 청소년
친구들과 잘 사귈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은 청소년
무리한 부탁을 거절하기 힘든 청소년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어려운 청소년

1단계 친구들의 놀이에 어울리기
2단계 좋은 놀이 친구 되기
3단계 결과를 기분 좋게 받아들이기
4단계 친구와 이야기 나누기
5단계 예의바르게 자기 주장하기
6단계 친구와의 갈등 다루기
7단계 문제 해결하기
8단계 나쁜 감정 다루기
9단계 추후 모임 


놀이치료
해소되지 않은 갈등은 지속적으로 그 사람의 정서 및 행동에 영향을 주며 문제 행동으로 진전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인간 내면의 갈등이나 무의식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것이 정신 치료인데, 아동의 경우 언어적 표현이 미숙하여 대화보다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과거 일을 설명하면서 갈등을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아동의 문제행동수정에서 놀이는 필수적이며 치료 초기에는 아동과 치료자와의 관계 형성이 주된 목표가 됩니다.
주로 어린 아동들을 대상으로 놀이상황을 만들어 주고 자연스런 놀이상황에서 아이가 보이는 행동을 통해 아동이 가진 갈등이나 그러한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분석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치료적인 효과를 찾아냅니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서 인위적인 치료상황이 아닌 보다 자연스런 맥락에서 위협을 덜 느끼면서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미술치료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기분의 이완과 감정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느낌, 생각들을 미술 활동을 통해 표현하여 안도감과 감정의 정화를 경험하게 하고 내면의 마음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하며 자아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특히 말로써 감정이나 경험을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아동이나 성인은 미술이라는 방법으로 정서를 표현할 수 있는데 고통스러운 일을 겪은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거나 만들기를 통해 심리적인 안정을 얻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경험한 것에 대해 더 자세히 전달하고 정리할 수가 있게 됩니다.
치료자는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느낌, 감정,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내면을 알 수 있도록 돕게 되는데 연필이나 물감 등으로 그림을 그릴 수도 있고 다양한 재료로 콜라주를 만들 수도 있으며 찰흙이나 점토로 대상을 빚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떠오르는 심상이나 감정, 경험들을 표현하여 공유를 하며 자신에게 의미 있는 내적 경험을 찾게 됩니다.

 

음악치료
음악이 하나의 보상(reward)로서 작용하여 동기를 유발하고 정서적 변화를 가져오며 커뮤니케이션, 통합 등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가지게 해줍니다. 또한, 음악이 면역성 증진과 통증 감소에도 도움을 주며 음악 치료를 통하여 불필요한 걱정이나 불안을 피할 수 있고 행동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자기 표현력, 자기 존중감, 자기 조절 능력 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음악적 기술을 습득하면 지각 운동과 인지 기능의 발전이 가능하며 음악의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면은 자유로운 동작과 리듬의 이해에 대한 동기를 제공하고 자신감을 높이게 해줍니다.


언어치료
언어발달의 지체를 보이는 아동의 경우 표현할 수 있는 단어와 개념이 부족하여 일반 아동들보다 말하는 문장의 길이가 짧고 단순하며 상황에 적절한 대화를 하지 못하는데 생애 주기별 발달에 따른 언어를 취득하지 못할 경우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치료시기는 실제 연령과 그 연령에서 기대되는 언어 획득 정도의 차이에 따라 또는 원인에 따라, 각 개인마다 장애를 보이는 부분이 다양하며 언어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 후 치료계획을 잡아야하며 치료는 대개 놀이를 매개로 하여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